เกาะกระแสแม่หญิงการะเกด ใส่ฮันบกทัวร์เกาหลี ชมซากุระแบบย้อนยุค
March 23, 2018
เอาใจสายฝ. 4 ที่เที่ยวห้ามพลาด! ตามรอยชาวต่างชาติในสยาม วัดราชบูรณะ ชุมชนกุฎีจีน ฯลฯ
April 3, 2018

수천 명의 사람들이 방콕, 치앙마이 등 태국 전역에서 즐기는 물축제가 시작된다. 2018년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태국에서는 누구나 해피 쏭크란을 즐길 수 있다. 어디에서나 물은 피할 수 없지만, 많이 맞을수록 복을 받는다고 하니 즐겁게 물축제를 즐기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태국의 새해, 4월의 무더위를 날려줄 쏭크란! 흠뻑 젖고 춤을 추며 군중들 사이에서 서로 물을 뿌리며 특별하게 축제를 즐기자. 

세계에서 가장 큰 물 축제에 필요한 것은 언제 어디서나 온몸이 물에 젖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넓은 마음가짐이다. 갑자기 쏟아붓는 물 바가지 세례에도 언제나 미소 짓게 되고 언제나 즐겁다. 쏭크란은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어주지만 꼭 지켜야 할 에티켓과 꿀팁이 있으니 태국에 가기 전에 차근차근 알아보자.

태국의 새해 맞이 물축제, 쏭크란 2018

서로 존중하는 즐거운 물축제

태국의 새해는 종교 및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새해를 축하는 쏭크란은 많은 사람들이 공적을 위해 조상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시간이다. 부처님의 이미지를 입거나, 지난해의 불운을 씻어 내리고 새해를 기쁘게 맞이하기 위해 사원이나 길에서 스님에게 물을 맞는 현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오랜 전통에서 진화한 쏭크란 물축제의 역사에 대해 알고 나면 많은 관광객들이 현재 쏭크란의 물싸움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쏭크란은 태국의 명절임을 기억해야 한다. 태국 현지의 쏭크란 축하 방식과 존중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 물총을 사용할 때는 사람들의 얼굴을 겨냥하지 말기
  • 술은 조절할 수 있는 정도만 마시기
  • 얼음물 사용은 피하기
  • 물총에 물을 충전하기 전에 현지인들에게 물어보기
  • 타인의 머리를 만지지 말기
  • 스님, 노인, 아이에게는 먼저 물총을 쏘지 말기

음주운전 금지

음주운전 금지는 상식이다. 많은 태국인들이 가족들에게 행복한 쏭크란을 기원하기 위해 고향으로 가면서 이 기간 동안 사고의 가능성이 가장 높아지고 있다. 3일간의 축제 동안 자유롭게 술을 접하다 보면 어떻게 행동하게 될지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사건 사고가 바로 음주운전에서 비롯된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음주운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쏭크란 축제에 사망하는지 살펴보자.

작년 태국의 쏭크란 축제에서 교통사고로 335명의 사망자와 3,50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치앙마이에서 가장 높은 사망자와 사고율을 기록했으며, 음주 운전이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태국의 새해는 축하의 날이고 그만큼 여흥을 즐겨야 하지만 음주운전으로 즐거움이 생의 끝이 되지 않게 조심 해야 한다.

태국에서 오토바이나 자동차를 렌트했다면 쏭크란에는 끌고 나오지 않는 게 좋다. 사람들이 지나가는 차에 물을 던지는 바람에 도로가 극도로 미끄럽고 위험하기 때문에 더더욱 피하자. 오토바이가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만약 운전하기로 결정했다면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오토바이 운전시 헬멧을 꼭 써야 한다. 나의 위험도 중요하지만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노출이 심한 옷 주의

쏭크란에서 입을 의상을 고를 때 가급적 노출이 심한 옷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여기는 스페인의 이비자 같은 곳이 아니다. 태국은 자유롭지만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나라라는 것을 잊지 말자. 쏭크란은 어른들만 즐기는 축제가 아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어디에서라도 즐기는 곳이고 많은 사람들이 운집한 지역도 생기기 마련이다. 어린 아이들에서부터 현지의 모든 연령을 아우르는 사람들 사이에 둘러싸이게 된다. 노출이 심한 옷은 지양하되 나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다. 작년에는 방콕 시청에서 “No Sexy Dress“를 명시한 규칙이 있었으니 참고하자.

자, 이것은 우리가 마음껏 즐겁게 놀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꽃향기가 날 것 같은 전통적인 쏭크란 셔츠나 이상하고 눈에 띄는 선글라스, 화려한 반바지를 입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될 것이다. 

추천 의상

happy songkran 2018 songkran shirt water festival

세계에서 가장 큰 물축제에서 어떤 옷을 입는 것이 좋을까? 가장 좋은 옷은 빨리 마르면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곳이다. 젖어도 상관없고 무겁지 않으며 수영복같이 물에 강한 재질이면 더 좋다.

  • 티셔츠, 나시티, 쏭크란 셔츠
  • 반바지
  • 샌들이나 젖어도 되는 신발
  • 물에 젖어도 되는 선글라스 또는 고글
  • 전자제품, 돈, 카드, 여권용 방수 가방

입지 말아야 할 옷

노출이 심한 옷은 피하자. 날씨가 덥지만 온종일 물싸움을 하게 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관심과 시선에 자유롭게 물축제를 그대로 즐기고 싶다면 적당한 수준에서 시원하게 입는 것이 좋다. 

  • 비키니, 속이 비치는 옷 또는 흰색 셔츠
  • 남자의 경우 상의 탈의
  • 핫팬츠 또는 몸에 딱 붙는 수영복

가루 뿌리기

태국의 송크란 축제 동안 사진과 같이 미소 짓는 태국인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쏭크란에서 쓰이는 흰색 분말인 Din Sor Pong는 물과 섞여 있으며 불운을 피하기 위해 사람의 얼굴에 묻히는 풍습이 있다.

songkran 2018 white powder face powder thailand water festival

국의 가장 유명한 전통 중 하나인 Din Sor Pong의 사용은 최근 몇 년간 그 의미를 잃어버리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일부 지역에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더듬거나 가까이 가기 위해 이 가루를 사용한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태국 사람이 얼굴이나 팔에 흰색 가루를 묻히기 위해 우리에게 다가온다면 기꺼이 경험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하지만 현지에서 특히 여성과 남성 사이에 Din Sor Pong를 묻히는 것은 아무리 순수한 마음으로 한다고 해도 여전히 부적절하게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쏭크란을 축하할 때, 태국이 갖고 있는 관습을 존중하고 관광객으로서 축제에서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면서 우리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

마음을 열고 물 맞기

태국의 쏭크란을 즐기는 최고의 방법은 마음을 열고 어떤 물이라도 흠뻑 맞아주는 것이다. “해피 뉴 이어!”, “해피 쏭크란!”, “싸와디 피마이”이라고 거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외치는 소리를 듣게 된다.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태국의 새해맞이 축제는 며칠 동안 기운을 빠지게 하지만 그만큼 열심히 축제를 즐겼다는 의미도 된다. 괜찮아! 걱정하지마! 라는 뜻의 mai bpen rai의 자세로 쏭크란을 온몸으로 즐겨보자. 당신이 더 많이 받아들이고 경험할수록 더 행복해지는 축제가 될 것이다.

해피 쏭크란 2018의 지역별 행사를 알아보자.

방콕

태국의 수도 방콕은 쏭크란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있다. 이곳은 태국의 쏭크란 축제 때 다시 태어나는 것처럼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쏭크란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있기 때문에 근처에서 물을 뿌리는 것이 적절한지 미리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적인 쏭크란

s20 songkran water festival

  • 실롬 : 태국인들과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는 룸피니 공원 근처에 있는 이 축제의 거리다. 쏭크란 실롬에 새로온 사람은 흥겨운 음악, 먹음직스러운 음식, 엄청난 양의 물과 수천 명의 사람들을 기대해도 좋다.
  • 카오산 로드: 젊은 태국 사람들과 배낭 여행객들에게 유명한 카오산 로드는 분위기부터 남다르다. 새로워진 카오산 로드를 따라 다양한 국적의 여행자들과 쏭크란을 만끽해보자.
  • RCA: 낮에 다른 곳에서 실컷 놀았다면 밤에는 방콕의 밤문화 중심가로 이동하는 것은 어떨까? RCA와 그 주변 지역은 야외의 클럽 같은 분위기를 갖고 있으며 태국 및 국제적인 DJ들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음악을 선보인다. 축제를 특별하게 즐기고 싶다면 S20, Wipe Out Festival, 또는 Songkranzonic을 확인해보자.

전통적인 쏭크란

  • 프라 프라댕: 문화적인 게임, 퍼레이드, 미스 쏭크란 대회와 같은 쏭크란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 사남 루앙: 태국의 왕궁인 그랜드 팰리스 건너편은 부처님께 절을 하고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유명하다.

치앙마이

태국 북부에 위치한 치앙마이는 쏭크란 축제의 메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페 게이트 주변의 거리에는 물총을 가지고 돌아다니는 사람들로 넘쳐나고 모두가 웃으며 서로에게 물을 뿌려댄다. 평소에는 평온한 도시였던 치앙마이가 색다른 분위기로 변신하는 순간이다. 신나는 음악과 즐거움, 물로 흠뻑 젖는 연례행사인 쏭크란 기간 동안 도시는 축제 그 자체의 모습을 보여준다.

치앙마이 쏭크란 팁 : 물싸움을 하고 난 후 반드시 씻어야 한다. 치앙마이에서 벌어지는 물싸움에 사용되는 물은 올드타운의 해자에 있는 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뭔가 특별한 2018년의 쏭크란을 찾고 있다면?
2018년의 쏭크란 기간 동안 태국의 다른 면을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더아시아는 축제 기간의 여행이 오래 기억되도록 다양한 현지 투어와 어트랙션을 선보인다. 우리가 즐겨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

SNS에서 더아시아에 관한 최신 정보와 여행안내를 받으려면 더아시아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자! 해피 쏭크란 2018!

[Total: 0    Average: 0/5]